로봇신문사
> 기획·테크 > 탐방
얄리 주식회사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05.17  09:24:54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밴드

▲ 얄리주식회사 윤재민 대표가 '얄리팬더'와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일본 소프트뱅크 페퍼 출시 이후 우리나라에서도 커뮤니케이션 로봇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일부 국내기업에서도 올해 신제품을 발표할 예정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지능대화(對話) 시스템과 대화 완구, 대화 로봇을 오래전부터 연구해 온 기업이 있다. 얄리주식회사(대표 윤재민.
www.yally.com) 가 그 주인공이다. 얄리라는 뜻은 고려 가요 '청산별곡'에 나오는 후렴구 '얄리얄리 얄랑셩 얄라리 얄라'에서 따온 순수 우리말 이름이다.

얄리는 인간이 보고, 듣고, 생각하고, 느끼고, 말하는 것을 돕는 제품 개발을 목표로 설립된 지능대화 전문기업이다. 2003년 처음 설립되었으나 중간에 어려움으로 고생하다 2010년 다시 시작한 재도전기업이기도 하다. 포스텍에서 자연어처리를 전공한 얄리 윤재민 대표는 대화관련 솔루션 개발 및 운영경험이 풍부한 엔지니어이기도 하다. 이 회사는 특허 등록 23건, GS인증 1건, 프로그램 등록 10건, 상표등록 5건, 국내 특허출원 30여건, 해외특허출원 6건, 저작권 등록 22건 등 총 100여건이 넘는 지적재산권을 가지고 있을 만큼 우수한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다.

▲ 얄리 지능대화인터페이스 연구소 모습
이러한 우수한 기술력 덕분에 KT와 키봇2 대화시스템 프로토타입과 대화형TV 대화코퍼스 개발 납품, 전 세계 번역 솔루션 1위 업체인 시스트랜 인터내쇼날에 다국어 대화에이전트 공동 개발 및 출시, 국내 코스닥 업체인 하이소닉과 스마트 토이 공동개발 및 출시, 미국 마케팅 기업 액티브 캐스트와 상품대화 Q&A 시스템 등을 공급하기도 했다. 그리고 KAIST, 아이피엘(IPL), 퓨처로봇, 로보케어 등에도 대화 API 제공 및 공동개발, 세이펜(Saypen.com)에 대화완구 패키지 제품 공동개발 및 마케팅을 진행하는 등 많은 실적을 가지고 있다. 지난해 매출 실적은 10억원이다.

현재 얄리는 대화앱, 대화API(Application Programing Interface), 대화 서비스(커뮤니티), 대화완구, 대화 마네킹, 사물(IoT) 대화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대화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대화의 중요성이 커서인지 이 회사의 모토 역시 "소통 달통으로 세상의 변혁을 꿈꾼다!"이다.

이 회사의 사업분야는 현재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각 분야에서13명의 인력이 일하고 있다. 대화 서비스, 대화 제품, 쇼핑몰 운영 등이다.

▲ 사용자와 대화할 수 있는 최초의 지능형 캐릭터 대화 커뮤니티 '얄리메이트'
대화 서비스는 서버/클라이언트 기반 대화시스템을 바탕으로 앱, 응용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는 것으로 그 역사는 2003년 처음 창업할 때 만든 얄리메이트에서부터 기원한다. '얄리메이트'는 캐릭터의 대화/감정표현/육성 기능이 가능한 지능캐릭터 커뮤니티 서비스로 사람과 자연어(텍스트)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나만의 지능대화 아바타 서비스이다. 이후 2014년 개발한 다국어 입력, 다국어 출력이 가능한 지능형 다국어 대화 에이전트 '클리', 2014년 개발한 가상 친구와 앱으로 지능 대화할 수 있고, 대화시에 앱세서리 토이(코코베리)가 감정에 따라 다양한 감정표현(눈깜박이기, 귀움직이기)이 가능한 제품인 '얄리톡', 2015년 개발한 영어로 상품 대화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대화앱 '영어상품정보 대화앱', 그리고 올해 개발한 고객에 따라 다목적 지능 대화가 가능한 음성대화인터페이스 '얄리 음성대화 API'등이 있다.

▲ 대화인형 반달이
대화 제품은 대화 시스템이 하드웨어와 연동되는 다양한 대화제품 생산 및 판매를 말한다. 대화인형(완구)이란 음성으로 대화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인형(완구)으로써, 아이들에게 친근하고 좋은 대화 상대가 될 수 있고, 유아동의 의사소통과 상호 교감 능력을 향상시키며 감성을 발달시켜준다. 2012년 개발한 스마트폰을 이용한 음성대화 인형인 '알토끼(Altokky)', 2014년 개발한 스마트폰과 음성대화장치를 이용한 음성대화 인형 '깨망이(Kkaemang)', 2015년 개발한 눈으로 감정 표현이 가능한 양방향 음성대화 인형 '얄리팬더(Yally PANDA)', 그리고 감정케어 대화 인형 '반달이'가 대화인형(완구)이다. 최근에는 상품정보를 대화로 전달하는 '대화 마네킹'을 개발하기도 했다.

▲ 대화인형 깨망이.얼굴에 스마트폰을 넣을수 있다.
대화인형 '알토끼'는 인형의 얼굴에 스마트폰을 삽입하여 대화에 이용할 수 있다. '깨망이'는 인형의 얼굴에 스마트폰을 삽입하고, 스마트폰 이어폰 단자에 음성대화 장치를 연결하여 양방향 대화가 가능한 제품이다. '반달이'는 사용자의 말을 그대로 따라 하는 말따라 하기, NFC 연동 카드를 인식해서 그림카드, 책읽기 등 음성출력 기능이 있으며, 각종 센서에 반응해서 말할때 입술을 움직이는 기능과 배, 머리, 손 등 부위별로 음성 출력 기능을 가지고 있는 학습용 대화인형이다. '얄리팬더'는 음성대화, 각종 센서 대화, 눈으로 감정 표현이 가능한 대화 인형이다. 유아 및 아동이 학습대화, 놀이대화, 정보대화, 주제대화가 가능하다. 또 음성인식, 사물인식, 센서정보 인식 등 각종 상황정보를 인식해서 인터랙티브하게 반응하고 눈으로 실시간 감정 표현이 가능하다. NFC 태그를 인식해 그림카드나 책읽기 등 음성 출력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머리나 등을 쓰다듬으면 정전기 센서가 반응하여 '간지러워요' 와 같은 음성이 흘러나온다.

얄리는 이러한 제품과 서비스를 쇼핑몰을 통해서 판매하고 있다. 국내쇼핑몰은 Yallyyally.com이며, 해외 쇼핑몰은 Yallee.com이다.

올해 얄리의 게획을 묻자 윤 대표는 "쇼핑몰을 크게 활성화해서 안정적인 매출을 가져가는 것"이라고 했다. 올해 매출 목표는 20억 정도. 쇼핑몰 매출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윤 대표는 "기술 용역 매출도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제품 판매를 통한 매출 확대에 올해는 좀 더 집중하고 싶다"고 밝혔다.

▲ 얄리 국내 쇼핑몰 모습
윤 대표는 향후 얄리가 꿈꾸는 비전에 대해 "우리 회사는 보고, 듣고, 생각하고, 말하는 분야의 전문기업이 되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입니다. 지금은 자연어(텍스트)만 분석해서 대화를 나누는데 향후에는 음성도 인식할 수 있는(현재 음성인식은 외산 제품을 쓰고 있다) 제품을 만들어 음성인식된 결과를 언어 분석해 최적의 답변을 도출해 낼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리고 "일부 제품에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지만 사용자의 표정까지 읽을 수 있는 비전 기능들을 좀 많이 넣고 싶습니다." 듣고 보고 생각하는 기능 등을 이용해 사람같은 제품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세상과 소통하는 기술을 만들어 가고 있는 얄리, 그들의 노력으로 우리 사회가 좀 더 따뜻하고 행복해졌으면 좋겠다. '얄리얄리 얄랑셩 얄라리 얄라~'

[얄리 주식회사 연혁]

2010년 03월 법인설립
03Apple iPocTouch/iPhone 강아지감정분석기출시(Ver1.0)

2011년 10월 얄리메이트-안드로이드앱개발
10월 KT 키봇2 상용화서비스개발

2012년 06월 KT 키봇2 대화시스템개발
08월 스마트폰대화 서비스얄리 톡런칭
09월 얄리음성언어 인터페이스런칭
11월 KT 대화형TV 서비스코퍼스용역개발
2013년 06월 대화인형알토끼출시
07월 얄리대화인형 영어대화시스템개발
08월 얄리대화인형 깨망이/ 안드로이드앱출시
12월 얄리대화인형 일본어/중국어대화시스템개발
2014년 01월 KT 대화코퍼스용역개발 (대화형TV, 차량)
03월 Ingodevices사대화인형스페인샘플수출
03월 Hysonic과가상캐릭터대화시스템‘얄리톡‘ 출시
04월 Systran와MOU 체결및공동개발진행
05월 KT 디지털 토이용역개발 10월 로보케어사와 MOU체결및공동개발진행
10월 KT 대화형 탐색추천/개인화추천서비스용역개발
12월 ICT 중소벤처기업발전 및 창조경제실현공로-미래부장관 표창
2015년 04월 정보통신방송기술개발 KAIST컨소시엄.대화시스템위탁과제수행중
04월 KT 홈IOT 프로젝트용역개발
05월 로봇용대화시스템 개발진행(퓨처로봇의코엑스납품)
06월 오프라인 판매점용 영어대화서비스개발 진행(미국ActiveCast사)
06월 대화인형 얄리팬더 출시
10월 말하는인형 반달이 출시
12월 IPL(로봇회사)에 중국어대화 API 제공
2016년 01월 세이펜과 대화완구 패키지제품 공동개발진행
02월 카이스트 대화 API기술이전 계약체결
03월 IPL과 홈IOT로봇공동개발진행중
03월 KT에 내부시연용 대화API 제공
03월 KT홈비서앱과 대화코퍼스 개발진행중

조규남  ceo@irobotnews.com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조규남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밴드 뒤로가기 위로가기
인기기사
1
㈜엑사로보틱스(Exa Robotics)
2
"로봇 전문인력 양성 통해 선진국 도약할 전진기지 만들겠다"
3
‘2021 코리아 로봇 데모데이’, 오는 14일 열린다
4
소프트뱅크, 중국 로봇 기업 '유아이봇'에 투자
5
中 궁예테크, 쓰레기 분류 로봇 '피킹 Ai' 공개
6
美 자율트럭업체 ‘플러스’, 스팩 합병으로 뉴욕증시 입성 추진
7
중국 텐센트, 서비스 로봇 기업 '푸두로보틱스'에 투자
8
국방로봇학회, 이달 14일 첫 웨비나 개최
9
MIT-하버드, 헝클러진 머리 손질하는 로봇 개발
10
경남로봇랜드재단, 로봇콘텐츠 개발과제로 로봇랜드 활성화 추진
로봇신문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국제표준간행물번호 ISSN 2636-0381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 서약사입니다
08298) 서울 구로구 공원로 41(구로동, 현대파크빌 427호)  |  대표전화 : 02)867-6200  |  팩스 : 02)867-6203
등록번호 : 서울 아 02659  |  등록일자 : 2013.5.21  |  발행인·편집인 : 조규남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경일
Copyright © 2013 로봇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ditor@irobo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