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신문사
> 로봇컬처 > 재미있는 로봇이야기
배고프시다고요? 제 날개를 뜯어드세요. 호빵맨이 생각나는 식용드론마이로봇솔루션의 재미있는로봇이야기(84)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3.02.10  15:05:11
트위터 카카오톡 페이스북

힘없고 굶주린 이들을 보면 자신의 얼굴을 떼어 나눠주는 착한 마음씨를 지닌 슈퍼 히어로 호빵맨! 다들 익숙하시죠?

최근에 호빵맨처럼 자신의 몸을 희생해 사람들에게 음식을 나눠주는 식용 드론이 등장했다고 해요.

식용 드론의 날개는 쌀과자로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 날개를 다 먹으면 아침 한 끼에 해당하는 양의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다고 해요. 날아다니는 쌀과자라.. 누가 이런 기발한 생각을 했을까요?

식용 드론을 개발한 사람들은 스위스로잔연방공대(EPFL) 지능시스템연구실 연구진이라고 해요. 식용 드론을 개발하게 된 이유는 드론으로 운송할 수 있는 구호용 물품을 더 늘리기 위해서라고 하는데요.

기존 드론으로 배달할 수 있는 구호용 물품의 무게는 드론 무게의 30% 정도로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식용 드론으로 배송할 경우엔 식품 무게가 30%에서 50%로 높아지는데요. 날개 무게 만큼 운송량이 늘어난 셈이죠.

연구진이 식용 드론을 설계한 이유는 재난 상황에 처한 사람들에게 가능한 신속하게 긴급구호품을 직접 보내기 위해서라고 해요. 식용 드론은 구호팀이 도착하기 전에 이재민들에게 영양을 공급해 시간을 벌어주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비록 날개는 잃겠지만 누군가에게 생명과 활력을 되찾아줄 수 있기 때문에 드론도 숭고한 희생이라고 생각할 것 같아요.

식용 드론의 날개는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보통 드론의 날개는 가볍고 내구성이 좋은 발포 폴리프로필렌을 소재로 쓰는데요. 연구진은 이와 비슷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쌀과자를 압착해 날개 소재로 썼어요.

▲ 식용 드론의 뻥튀기 날개를 제작하는 모습. IEEE 스펙트럼 캡처

육각형으로 나뉜 쌀과자를 젤라틴으로 이어붙여서 날개 형태로 만드는데요. 접착 성분이 건조되면 습기 침투를 막기 위해 플라스틱이나 테이프로 겉을 감싼다고 해요.

연구진은 쌀과자 날개는 폴리프로필렌 날개보다는 튼튼하지 않지만 날개 구실은 할 수 있을 정도의 내구성을 지녔고 저렴하며 쉽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답니다.

날개의 열량은 크기에 따라 조절이 가능하겠지만 날개폭이 약 70cm라면 300kal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컵라면 한 개의 열량에 조금 못 미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완성된 식용 드론은 추가로 80g의 비타민제나 물 등을 실어 운반할 수 있는데요. 드론의 비행 속도는 초당 10미터라고 해요.

연구진은 앞으로 식용 재료로 제작할 수 있는 드론 부분을 더 늘리는 방법을 찾아낼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나중엔 드론 전체를 먹을 수 있는 날도 오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자료제공=마로솔(https://myrobotsolution.com)

로봇신문사  robot@irobotnews.com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로봇신문사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밴드 뒤로가기 위로가기
인기기사
1
[창간 11주년 기획] 휴머노이드 로봇이 본격 등장하는 AI 로봇시대
2
[창간 11주년 기획] 내가 경험한 로봇산업, 그리고 지금은 세대 교체가 필요한 때
3
허깅 페이스, 오픈소스 휴머노이드 로봇 '리치2' 공개
4
한국로봇산업진흥원, 2024년 첨단제조로봇 실증사업 선정기업 대상 통합 워크숍 성황리 개최
5
1분기 북미 지역 산업용 로봇 판매량, 전년대비 6% 감소
6
美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 훈련 과정 없이 바로 착용 가능한 외골격 로봇 기술 개발
7
UC버클리-스탠포드, 로봇 물체 조작위한 오픈소스 범용 모델 '옥토' 개발
8
코리아씨이오서밋, CICON AWARDS 2024 ‘도시ㆍ문화ㆍ융합경영대상 시상식’ 개최한다
9
중국 지난대ㆍ광둥공업대, 유해가스 감지 4족 보행 로봇 기술 개발
10
마로솔, 연구∙교육기관 대상 ‘이지 케어’ 프로그램 시작
로봇신문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국제표준간행물번호 ISSN 2636-0381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 서약사입니다
08298) 서울 구로구 공원로 41(구로동, 현대파크빌 526호)  |  대표전화 : 02)867-6200  |  팩스 : 02)867-6203
등록번호 : 서울 아 02659  |  등록일자 : 2013.5.21  |  발행인·편집인 : 조규남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경일
Copyright © 2013 로봇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ditor@irobo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