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신문사
> 뉴스 > 전문서비스 로봇
[2021 로보월드 특집] 부천산업진흥원 스타트업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1.10.26  18:20:20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밴드

부천산업진흥원(원장 이학주)은 부천시 산업진흥원 및 운영조례에 따라 설립된 공공기관으로, 부천시 관내 중소 벤처기업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사업을 통해 경영개선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로봇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로봇산업 클러스터가 조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로봇상설전시장인 부천로보파크를 운영하고 있다. 주차 로봇 등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추진하면서 국내 로봇산업 진흥에 앞장서고 있는 기관이다.

◇고영로보틱스

2009년에 설립된 고영로보틱스는 전시 관람, 체험용 로봇 제작 및 교육용 휴머노이드 로봇을 제작하는 기업으로, 현재 부천로보파크와 여러 로봇 전시관에 자사 제품들을 전시하고 있다. 대표적인 로봇으로는 트랜스포머 변신 로봇, 마리오네트 공연 로봇, 구동형 로봇 조종게임기 시스템, 휴머노이드 댄스 군무단 등이 있으며 휴머노이드 로봇을 활용한 로봇교육, 대회 및 이벤트 등도 진행하고 있다.

이번 로보월드에는 홍보용 마리오네트 로봇시스템과 교육용 휴머노이드 로봇을 선보인다. 홍보용 마리오네트 로봇시스템은 로봇 앞에 사람이 다가오면 센서를 사용해 사람을 인지하고 마리오네트 인형을 제어해 홍보 및 안내를 도와준다. 교육용 휴머노이드 로봇은 17축 다관절 로봇으로 토크 30kg/cm 모터 사용으로 고출력을 자랑하며, 각종 휴머노이드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다인큐브

다인큐브는 모션 제어기, 장비형 모션 제어기, 티치 펜던트 등을 공급한다. 이번에 출품한 로봇 모션 제어 솔루션인 ‘DMC-coreCon’은 ARM 코텍스-A9 프로세서에 실시간 운영체제 및 모션 통합 소프트웨어인 coreCon을 탑재했다. 이더캣 마스터 플랫폼을 내장하여 다양한 이더캣 서보 모터 드라이버 및 I/O를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 있다.

coreCon은 다축, 델타, 스카라, 직교좌표, 협동로봇 등 다양한 로봇에 적용 가능하며 이더캣 슬래이브의 간단한 설정과 조작만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ABB, 화낙, 야스카와 등에서 지원하는 유사한 로봇 언어를 사용한다. 장비형 모션 제어의 경우 간단한 조작과 스크립트를 기반으로 모션 제어를 수행할 수 있다. 전문 프로그램 개발자가 아니어도 간단한 교육만으로 쉽게 상위 제어기와 연동해 사용할 수 있는게 특징이다.

모바일형 티치 펜던트 및 모니터 겸용장치인 DTP10-D는 PC나 제어기 화면을 VGA 신호를 통해 DTP10-D에 전송하여 복제 또는 확장 모드로 사용할 수 있다. 각종 안전 스위치를 이용해 로봇 및 반도체, LCD 등 자동화 장비를 안전하게 조작할 수 있다. 사이즈가 큰 LCD 장비 등의 경우 고정형 HMI 판넬에서 조작할 수 없는 장비후면까지 사용자가 DTP10-D를 손으로 들고 장비를 보면서 직접 조작이 가능하다.

◇로보블럭시스템

로보블럭시스템은 로보블럭키트, 휴먼노이드, AI 이동로봇, 산업용 드론, AI 바닥 미장 로봇, 교육완구 로봇, 로봇제어프로그램 등을 개발, 공급하는 기업이다.

AI 바닥 미장 로봇은 현대엔지니어링과 협력해 개발한 제품으로 원격 제어가 가능하다. 라이다 센서를 활용한 자율주행 맵(Map) 구성 및 충돌감지 기능과 BLDC모터 적용을 통한 저소음을 구현했다.

시공경로 인식 및 학습, 군집운영 등이 가능한 자율주행 시스템을 구축해 건설인력이 직접 수행하는 바닥 미장 작업을 무인화, 자동화해 생산성, 시공성 및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 이 로봇은 ‘스마트건설챌린지 2021’에서 로봇분야 최고 기술상을 받았다.

◇세인플렉스

세인플렉스는 리니어 모터, 엔코더 등 마그네틱 응용을 자체 기술로 개발해 다양한 모듈 및 솔루션으로 공급하고 있다. 이번 로보월드에는 협동로봇에 적용 가능한 자기식 엔코더를 선보인다. 그동안 국내 기업들은 협동로봇이 요구하는 성능을 만족할 수 있는 자기식 엔코더를 적용하기위해 비싼 가격의 외산 제품을 사용해야 했다.

세인플렉스는 자기식 엔코더를 자체 개발해 외산 의존도를 줄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자기식 엔코더는 광학식에 비해 환경적인 조건에 강한 내구성을 지니고 있으며, 공간적인 제약이 있는 광학식 엔코더에 비해 맞춤 사이즈 제작이 가능한 게 특징이다. 협동로봇용 20비트 고사양부터 정밀 제어기기용 신제품 개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양에 맞춰 제품 개발이 가능하다.

세인플렉스는 향후 리니어 모터, 보이스 코일 모터(VCM) 등 분야까지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리니어 타입 고정밀 광학식 엔코더도 개발해 자체 VCM 스테이지에 적용하고 엔코더 응용 분야까지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시기인더스트리

시기인더스트리는 자동화시스템의 핵심인 고성능 정밀모터제어기기를 개발 및 생산하는 기업이다. 최근 자동화시스템의 주동력으로 서보 모터, 스테핑 모터, BLDC 모터 등 여러 모터시스템들이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으나 향후 한가지 시스템으로 통합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시기인더스트리는 서보와 BLDC시스템을 통합한 BLDC 서보라는 신개념 제어장치를 개발했다. 해당 제어기는 낮은 비용으로 위치제어/토크제어/속도제어/모션 인덱스 등 고성능의 서보 시스템을 구현했다. 또한 다관절 로봇에 적용하는 액추에이터 시스템과 고출력 소형 모터 제어시스템에 관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쎄네스테크놀로지

쎄네스테크놀로지는 지속적인 투자와 개발을 통해 우수한 산업용 로봇 및 정밀 감속기를 제작하고 있다. 가반하중 1kg의 소형 로봇 개발을 완료했으며, 소형 부품 조립 및 운송 프로세스 애플리케이션 용도로 좋은 가격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로보월드에는 산업용 소형 6축 단관절 로봇, 하모닉 드라이브인 제로백 드라이브(Zero-Back Drive)를 선보인다.

◇케이와이이엔지

케이와이이엔지(KYENG)는 국내 자동화 및 데이터 관리를 위한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는 업체다. 자동 측정 시스템은 데이터를 기록하여 오류를 추적하고 데이터의 경향을 분석해 사전에 오류를 차단할 수 있다.

휴먼에러를 줄이기 위한 자동측정시스템은 2차 전지, 각종 필터 등 측정 데이터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힘든 상황에서 측정 압과 측정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해 데이터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측정값을 유무선으로 전송하는 큐씨매니저(QC MANAGER) 싱글, 멀티, 허브 등의 제품을 이용하면 로봇으로 측정할 수 있는 영역을 더 확대할 수 있다.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로 바꿔주는 큐씨매니저 비전을 활용해 출력포트가 없는 측정기기들의 데이터까지 읽을 수 있다.

케이와이이엔지는 측정된 데이터의 정확성이 회사의 신뢰성으로 이어진다는 믿음으로 지속적으로 데이터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아이알 로봇

아이알로봇은 2003년 창립 이래 로봇산업에서 서비스로봇 제품을 주력으로 선보이며 로봇 설계 및 제어기술을 축적해왔고, 이런 기술적 경험을 발판 삼아 2016년부터는 소형 리니어 서보 액추에이터 전문 제조사로 사업영역을 주력화하고 있다.

부설 연구소를 통해 회로 및 소프트웨어, 기구 설계 등의 제반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자체 생산시설 및 품질 검증 설비 운용을 통해 품질기준을 충족하는 양산을 하고 있다.

또한 유연하고 효율적인 생산이 가능한 생산라인을 구축해 양산 제품뿐만이 아니라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커스터마이징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다. ISO9001과 ISO14001인증 기업이며, 모든 제품은 유럽 CE인증을 취득했다.

◇알파로보틱스

알파로보틱스는 직교 로봇, 스카라 로봇, 감속기 등을 개발해 국내외 생산 자동화 구축에 앞장서고 있으며, 최근에는 의료기기에 신기술을 접목한 형태의 제품을 개발 중이다. 이번 로보월드에서는 기존 생산 자동화 분야에서 스마트 그리퍼를, 의료기기 분야에서 신체약자 생활 자립형 서비스 로봇을 소개한다.

스마트 그리퍼는 가격이 비싸 현장에서 쉽게 적용하지 못했던 전동 그리퍼를 저가형 기본 모델로 개발해 필요에 따라 비전 시스템, RCC 센서 등을 옵션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다품종 생산체제에 적용하기 위해 비정형 물체에 대응이 가능한 파지 알고리즘 및 다종의 툴팁도 개발해 기본 모델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신체약자 생활 자립형 서비스 로봇은 자립 생활이 어려운 신체약자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자율주행 기능을 전동 휠체어에 적용한 형태다. 실내 환경에서의 사용을 기본으로 하여 병원 및 가정 내에서의 이동에 도움을 제공한다. 로봇의 적용을 통해 고령 환자 등 전반적인 신체기능이 저하된 신체약자도 독립적인 이동이 가능하다.

◇엠티에스이

엠티에스이는 콴타그룹의 TM로봇을 2017년부터 국내 판매하고 있다. TM로봇은 비전시스템을 탑재해 전통적인 산업용 로봇의 고정 관념을 뛰어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강력한 비전시스템과 TM 플로우(flow)를 통해 인간과 똑같이 똑똑하고, 똑똑하게 보고 생각하고 일할 수 있으며 지그가 없는 자동화 작업을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용자는 핸드 가이딩 기능을 사용해 로봇이 포즈를 취할 때마다 심플 버튼(Simple button)을 이용해 빠른 티칭 및 포인트 입력을 할 수 있다. 모든 그래픽 흐름도 기반 HMI는 사람들이 스마트폰처럼 편리하게 로봇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TM로봇은 또한 주변 안전펜스 없이 사용자는 작업 환경에 따라 안전 설정을 구성할 수 있다. 사용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충돌을 감지하며 충돌 감지시 로봇의 작동을 자동으로 멈춘다.

엠티에스이는 3D업무환경에서 인간–기계 공동 작업 환경에서 협동로봇의 보급을 통해 삶을 보다 풍요롭게 만드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로보트로

로보트로는 다축 연결이 가능한 로봇용 소형 서보엑추에이터를 개발했으며 이 기술을 바탕으로 산업용 델타로봇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소형 서보 엑추에이터인 ‘주니서보’ 시리즈는 휴마노이드 로봇, 엔터테인먼트 로봇등 에 사용할 수 있다. 경쟁 제품과 비교해 고속 응답성이 우수해 공연용 연주 로봇에 사용되고 있다.

산업용 델타로봇인 ‘주니델타’ 시리즈는 기존 델타 로봇의 단점인 낮은 정밀도를 극복하기 위해 특허 출원한 ‘예압 구조를 이용한 델타 로봇 링크’ 기술을 적용했다. 이에 따라 높은 정밀도를 유지할 수 있다. 또한 델타 로봇의 장점인 빠른 속도의 제품 이송시에도 흔들림이나 떨림이 없는 부드러운 동작을 구현할 수 있다.로보트로는 자사 델타로봇이 가전, 스마트폰, 자동차 분야와 같이 정밀하면서도 빠른 제품 이송, 검사가 필요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외산 제품의 독무대였던 국내 델타 로봇 시장에서 국산 델타 로봇을 보급하고 있다.

로보트로는 소형 및 정밀 로봇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기업으로 로봇 기술을 활용하여 국내의 중견기업에 로봇 기술을 활용한 OEM 공급을 하고 있으며, 로봇 관련 기술(IP)의 판매를 통해 로봇 기술 확산에도 앞장서고 있다.

또한 의료용 핸드피스 기업에 모터 드라이버를 OEM 공급하고 있다. 로보트로는 소형 서보엑추에이터, 산업용 모터 드라이브, 모션 컨트롤러, 산업용 로봇 등 인간형 로봇부터 산업용 로봇 분야에 필요한 기술을 모두 보유한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마틴프라우트

마틴프라우트는 ‘같이 누리는 기술, 함께 꿈꾸는 마틴프라우트라는 슬로건 아래 로봇 부품의 국산화와 세계 속의 한국 제품을 널리 알리고자 설립되었다.

로봇에 적용되는 감속기는 가격이 전체 비중의 상당 부분을 차지할 만큼 로봇산업에서 감속기는 중요한 부품이다. 3차 산업혁명 이후 산업분야에 적용이 국한되었으나 4차 산업혁명 이후 일상 속의 로봇기술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틴프라우트는 다양한 제품 개발을 통해 구현 가능한 국산 로봇용 감속기를 보급하는데 일익을 담당하겠다는 목표다.

◇마로로봇테크

2008년 설립된 마로로봇테크는 로봇의 위치 인식 핵심 역량 기술인 카메라 비전 기술과 모 션제어 기술을 이용해 물류이송 로봇 토털 솔루 션과 스마트 주차 로봇 솔루션도 공급하고 있다. 마로로봇테크의 QR코드 인식형 물류로봇은 바닥에 부착되어 있는 QR코드를 인식하여 정확한 위치와 방향을 파악하고 최대 200kg~400kg 을 들어 올려 물건을 이송한다.

마로로봇테크는 지난해 10월 19일 실증특례 승인을 받은 QR코드 활용 스마트 주차로봇실증을 위한 스마트 주차장도 개소해운영하고 있다. 스마트 주차로봇은 AI와 로봇기술을 접목해 로봇 스스로 차량을 지정된 장소에 주차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번 로보월드에는 추종형 물류로봇을 전시한다.

장길수  ksjang@irobotnews.com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장길수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밴드 뒤로가기 위로가기
인기기사
1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여준구 원장
2
NASA, 로봇으로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 거울 정밀 조립
3
2022년 의료 로봇 분야 5가지 예측
4
DHL, 보스턴 다이내믹스 물류 로봇 '스트레치' 도입
5
로보티즈, 다이나믹셀 드라이브(DYD) 17형 출시
6
'덴소 로보틱스 엑스포 2022', 오는 3월 오픈
7
AI 소사이어티
8
페덱스 익스프레스, '도라봇' 인공지능 분류 로봇 도입
9
재난 및 인명 구조 현장에서의 드론
10
美 CMU, 위성 수리ㆍ유지보수 로봇 기술 개발한다
로봇신문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국제표준간행물번호 ISSN 2636-0381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 서약사입니다
08298) 서울 구로구 공원로 41(구로동, 현대파크빌 427호)  |  대표전화 : 02)867-6200  |  팩스 : 02)867-6203
등록번호 : 서울 아 02659  |  등록일자 : 2013.5.21  |  발행인·편집인 : 조규남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경일
Copyright © 2013 로봇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ditor@irobo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