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신문사
> 로봇컬처 > Books
2023 미래 과학 트렌드국내 최고 과학자 집단이 선정한 3년 안에 혁신을 가져올 키워드 37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2.11.27  23:53:33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밴드

국내 최고 과학자들이 예측한 2023 기술 변혁의 핵심 키워드
오늘의 과학이 다가올 3년을 장악하는 산업이 된다


국내 유일! 현장 전문가의 사이언스 인사이트를 읽다

▶ 131억 년이 담긴 제임스웹우주망원경의 첫 이미지의 비밀은? ▶ 인류 최초 지구 방어 프로젝트 DART ▶ 루나게이트웨이 건설의 의미는? ▶ 양자 얽힘은 어떻게 통신의 미래가 되는가 ▶ 인류는 알츠하이머 정복에 성공했을까? ▶ 차세대 태양전지의 광전변환효율은? ▶ 새 에너지원을 향한 도전, 핵융합으로 인공 태양을 만들다 ▶ 달에서 찾은 기회, 헬륨-3 ▶ 이산화탄소만이 문제가 아니다, 이제는 메테인에 주목하라! ▶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가능하게 하는 혁신 소재는? ▶ 로봇 산업의 핵심은 소통이다!

3년 안에 우리의 실생활을 뒤바꿀 과학 연구는 이미 시작되었다. 《2023 미래 과학 트렌드》는 예정된 과학기술의 변화, 그 흐름을 한발 앞서 소개한다. 기초과학부터 최첨단 기술까지, 분야별 현장 전문가가 핵심 키워드를 선정했다. 매년 더해질 이 책 한 권이면 2023년을 비롯해 한 해를 장식할 과학 이슈와 산업화 초읽기에 들어선 과학기술의 핵심을 장벽 없이 만날 수 있다. 최고의 과학자 집단,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시도하는 ‘국내 유일’ 대규모 프로젝트!

이제 문화라고도 불리는 과학은 발견과 연구가 거듭되며 교과서 속 고정된 이론이 아닌, 변화하는 세상의 주요 트렌드가 되었다.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과학 지식이 ‘놀라운 발견’이라고 각종 매체에 업로드되며, 연일 주가를 오르내리게 하는 과학기술 이슈가 등장한다. 전 세계의 이목을 사로잡은 대규모 연구는 스핀오프 기술(특정 연구 분야에서 획득된 기술이 다른 분야의 개발로 이어지거나 고비용 첨단 산업 기술이 민간에 파급되는 현상을 말한다)을 동반하며, 산업화의 주기가 짧아지고 있다. 따라서 업데이트된 내용을 앞서 제대로 파악하는 일은 경제, 사회 등 우리 삶과 무관하지 않다.
그렇다면 내 삶에 직접 영향을 미칠 과학기술의 주요 키워드는 무엇일까? 세상을 바꾸는 힘 과학과 기술을 우리는 대체 어디까지 알아야 할까? 이 방대한 지식을 단번에, 모두 소화하기는 쉽지 않다. 이럴 때 높게만 보이던 과학의 문턱을 수월하게 넘도록 돕는 유용한 책이 바로 《2023 미래 과학 트렌드》다. 과학관이라는 현장에서 직접 소통해온 오랜 경험을 가진 이들이 어렵게 여겨지는 과학 분야에 시의성을 더해 흥미롭게 접근한다. 믿을 수 있는 전문가의 탁월한 주제 선택 및 화제 예측이 우리가 곧 실생활에서 만날 과학기술의 혁신을 미리 경험하게 한다.

랩에서 테크의 중심까지_국립과천과학관의 노하우가 담긴 미래 과학 프로젝트의 출발

국립과천과학관은 지식 전달을 넘어 공감과 소통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사람들이 과학적 세계관을 갖도록 돕는 기관이다. 이곳의 과학자들은 다양한 과학기술 분야의 현주소를 명료하게 소개하고 그 의미까지 전한다. 정확한 지식과 실용성을 나누는 데 익숙한 현장 전문가, 친근한 과학 커뮤니케이터가 하루하루 달라지는 과학기술의 파장을 예측한다.

이러한 트렌드 분석은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기술 변화의 방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단초를 얻도록 도움을 준다. 또한 당장 화제가 된 과학의 의미에 귀 기울이는 사람들에게는 배경지식까지 수월하게 익힐 수 있게 한다. 현실로 떠오를 과학의 결과물, 게임체인저가 될 기술은 물론 궁금한 정보를 든든한 과학자의 눈으로 넓고도 얕지 않게 살펴본다. 단 한순간도 정체되지 않는 생동감 있는 과학의 오늘과 내일을 읽는다.

우주과학, 화학, 물리, 생명과학, 기후과학, 컴퓨터공학, 기계공학 등 학문으로서의 과학부터 실용의 첨단을 달리는 분야까지 《2023 미래 과학 트렌드》는 매년 새로운 주제와 키워드로 독자에게 다가갈 예정이다. 과학기술의 시대를 관통하며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과학의 지형도를 머릿속에 그리도록 하는 이 책 한 권이면 최신 과학 트렌드를 가장 확실하게 섭렵할 수 있다. 흥미 위주로 자극적인 정보를 던지는 수준을 넘어 각각의 바탕이 되는 원리를 착실히 설명하기에 누구나 읽기 쉽다. 이 책의 강점은 전 세계의 흐름뿐 아니라 화제의 연구들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는 우리나라 이야기를 빼놓지 않으며 한국에 발을 딛고 이야기한다는 것이다. 부록으로 2021년과 2022년의 노벨상 해설 강의까지 읽고 나면 학문, 기술의 미래 그리고 시장의 틈새까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국립과천과학관의 과학자와 공학자는 한 해의 주요 과학 키워드와 배경을 함께 풀어주면서 새로운 소식이 왜 새로운지 깨닫게 한다. 이에 따라 아직 과학과 기술에 대한 많은 정보를 갖고 있지 않은 독자들도 자연스럽게 지식을 체득하게 된다. 과학자, 공학자가 꿈인 학생들에게 이 책은 관심 분야의 연구 흐름과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살펴볼 기회가 된다. 또한 일반 독자들이라면 언론에서 자주 소개되는 연구들, 우리 생활을 직접적으로 바꾼 과학기술을 분야 전문가의 시선으로 딱 한 뼘만 더 깊이 흥미진진하게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의 과학, 내일의 기술, 앞으로 달라질 산업이 궁금한 이들을 위한 급변하는 세계 속 과학 트렌드가 펼쳐진다.

'2023 미래 과학 트렌드'
국립과천과학관 지음ㅣ504쪽 ㅣ 22000원
위즈덤하우스 펴냄

조규남 전문기자  ceo@irobotnews.com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밴드 뒤로가기 위로가기
인기기사
1
전남대 연구팀, 뇌졸중 예후 예측 인공지능 기술 개발
2
물류 로봇 기업 포토네오 브라이트픽그룹, 1900만달러 투자 유치
3
교촌치킨, 가맹점에 조리용 협동 로봇 시범 도입
4
스위스 취리히 연방공대, 환경 DNA 채취 특수 드론 개발
5
과기정통부, 인공지능융합혁신대학원 4개 대학 신규 선정 공고
6
美 사이드 로보틱스, 자율 잔디깎기 로봇으로 517억원 유치
7
美 스마트 라이다 업체 셉톤, 日 코이토서 1230억원 유치
8
KAIST ‘라이보’ 로봇, 해변을 거침없이 달리다
9
여우이봇, 中 SF영화 유랑지구2서 ‘깜짝 등장’
10
럭스로보-LG전자, 스마트 코딩 교육 인프라 구축 협력
로봇신문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국제표준간행물번호 ISSN 2636-0381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 서약사입니다
08298) 서울 구로구 공원로 41(구로동, 현대파크빌 526호)  |  대표전화 : 02)867-6200  |  팩스 : 02)867-6203
등록번호 : 서울 아 02659  |  등록일자 : 2013.5.21  |  발행인·편집인 : 조규남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경일
Copyright © 2013 로봇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ditor@irobo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