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신문사
> 기획·테크 > 리뷰
스페인 팔 로보틱스, 모바일 매니퓰레이터 신모델 런칭3자유도 티아고 옴니++···메카넘 휠 탑재로 전방위 구동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1.11.28  12:52:58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밴드
▲메카넘 휠은 새로운 티아고 옴니++모바일 로봇 기반의 전방위 동작을 가능케 한다. (사진=팔 로보틱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기반을 둔 팔 로보틱스(PAL Robotics)가 자사의 인기 있는 로봇용 티아고(TIAGo) 모바일 매니퓰레이터 신모델을 출시했다고 ‘모바일로봇가이드’가 최근 보도했다.

신형 티아고 옴니++(TIAGo OMNI++)는 3 자유도를 가진 드라이브 메카넘 휠을 탑재해 전방위 구동 기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이 로봇은 또한 두 개의 팔(매니퓰레이터)과 새로운 몸체와 ‘머리’로 재설계돼 그 어느 때 보다도 더 많은 기능을 갖췄다.

티아고 로봇 제품군은 완전히 사용자 지정을 할 수 있으며, 이미 전 세계 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다.

티아고 옴니++는 전방위 드라이브, 교체할 수 있는 엔드 이펙터(실행기), 그리고 2개의 라이다로 360˚ 시야와 스크린을 제공하며, 양손을 갖춘 로봇 플랫폼이다.

이 로봇에는 조작 작업을 위한 2개의 7 자유도 모바일 조작기 팔과 많은 엔드 이펙터 옵션이 있다. 개발자는 자신이 선택한 엔드 이펙터를 통합할 수도 있다.

또한 로봇 기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추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개발자들은 티아고 옴니++ 전방위 구동 기반이 제공하는 기동성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이 로봇은 티아고 오리지널 로봇에 사용되는 차동 드라이브(differential drive) 대신 전방위 구동 덕분에 제한된 환경에서도 정확한 위치를 제공한다.

▲오리지널 티아고 모바일 매니퓰레이터는 차동식 자율이동로봇 기반(AMR)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사진=팔 로보틱스)

티아고 제품책임자이자 내부 물류 책임자인 조르디 파제스 박사는 “티아고 옴니++가 개발됨에 따라 로봇은 융통성 있는 항법으로 복잡한 환경에서도 정밀한 위치잡기를 위해 매우 쉽게 이동할 수 있다. 티아고 로봇은 이미 많은 기관들이 선택하는 인기 있는 모바일 매니퓰레이터 플랫폼으로 로봇 경진대회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이로 인해 연구원들이 로봇을 위한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많아졌다”고 말했다.

티아고는 2015년 팔 로보틱스가 처음 개발해 이후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다. 이 로봇은 지각, 항법, 조작, 인간-로봇 상호작용 기술을 결합했다.

이 로봇은 이미 유럽 리서치 프로젝트(European Research Projects)의 연구용 플랫폼으로 선택돼 입증됐듯이 헬스케어 분야와 경공업 분야에 매우 적합하다. 티아고는 모듈식으로 설계됐으며 고객의 요구에 따라 로봇을 구성할 수 있다.

티아고 로봇 제품군은 주변 보조 기반 생활(Ambient Assisted Living), 미래의 공장 및 스마트 시티에서의 응용 등 다양한 시나리오에 적합하다. 티아고는 헬스케어 로봇을 위한 열린 의사(Open DR) 프로젝트의 일부이며 포도밭에서의 인간-로봇 협업을 위한 캐노피스(CANOPIES) 프로젝트에 사용됐다. 주변 보조 기반 생활은 주변 지능 기술, 프로세스 및 기술을 사용해 노인들이 가능한 오랫동안 독립적으로 생활하는 것이다.

티아고 로봇은 시뮬레이션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최종 사용자가 실제 로봇을 구입하기 전에 알고리즘을 테스트해 볼 수도 있다.

팔 로보틱스는 지난 2004년 소규모 엔지니어 그룹이 유럽 최초로 완전 자율 휴머노이드 2족보행 로봇을 만들면서 시작됐다.

이 회사는 고객 니즈를 해결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최첨단 서비스 로봇을 개발했으며, 여기에는 모바일 매니퓰레이터인 티아고, 소매 로봇 스톡봇(StockBot), 휴머노이드 로봇인 림-C(REEM-C)와 탈로스(TALOS), 그리고 내부물류 솔루션인 아리(ARI), 티아고 베이스 등이 있다. 이 회사는 4족보행로봇 솔로12를 보급하고 있는 것은 물론 연구용 2족보행 로봇 캥거루 로봇도 개발하고 있다.

이성원  sungwonly09@gmail.com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이성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밴드 뒤로가기 위로가기
인기기사
1
2021년 주목받은 로봇업계 인수합병 '톱 10'
2
'CES 2022'에서 꼽아본 흥미로운 로봇 TOP 3
3
부천시, 보행재활로봇 활용 시범사업 개시
4
스프링클라우드-경남, ‘자율주행 모빌리티 비즈니스 허브’ 조성 추진
5
코리아씨이오서밋 서밋클럽, 오세훈 서울특별시장 초청 강연회 성황리 개최
6
원자력연, ‘제2회 원자력사고 대응 로봇기술 국제 워크숍’ 개최
7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여준구 원장
8
스트라드비젼, 디트로이트 인근에 헤드쿼터 신설...미국 시장 본격 진출
9
NASA, 로봇으로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 거울 정밀 조립
10
고흥군, 드론 핵심 부품 국산화 모델 개발한다
로봇신문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국제표준간행물번호 ISSN 2636-0381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 서약사입니다
08298) 서울 구로구 공원로 41(구로동, 현대파크빌 427호)  |  대표전화 : 02)867-6200  |  팩스 : 02)867-6203
등록번호 : 서울 아 02659  |  등록일자 : 2013.5.21  |  발행인·편집인 : 조규남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경일
Copyright © 2013 로봇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ditor@irobo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