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신문사
> 기획·테크 > 리뷰
올해는 ‘로봇’이란 단어 등장 100주년카렐 차펙 ‘로섬의 유니버설 로봇(R.U.R.)’에서 사용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03.02  09:44:09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밴드
▲ 올해는 체코의 작가 카렐 차펙이 그의 희곡 ‘로섬의 유니버설 로봇(R.U.R.)’에서 ‘로봇’이라는 단어를 처음 선보인 지 100년 째 되는 해다. 사진은 1921년 R.U.R. 초연 무대의 모습. (사진=위키미디아 커먼스)

오늘날 아주 흔히 사용되는 ‘로봇(Robot)’이란 말은 지금으로부터 꼭 100년 전 안드로이드 로봇의 손에 의한 인간의 멸종을 예언하는 희곡(연극대본)을 통해 처음 등장했다.

1920년 체코의 작가 카렐 차펙(1890~1938)은 ‘로숨의 만능 로봇(R.U.R.·Rossum’s Universal Robots)’이란 희곡을 통해 우리에게 ‘로봇’이란 말을 처음으로 소개했다. 차펙이 언제 이 희곡을 출판했는지 정확한 날짜는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이 연극이 처음 상연된 날짜는 이듬 해인 1921년 1월 25일로 알려져 있다.

이 이야기의 절정은 3막이다. 로봇들이 반란을 일으켜 로봇 생산 공장을 접수한다. 에필로그에서 인류는 거의 멸종된다. 인간을 모두 죽이고 건축가인 알뀌스트 단 한 사람만 살려 놓는다. 알뀌스트는 로봇들이 원하는 생명의 비밀을 찾아 종족을 번식시킬 사람을 한명 찾아내야 하지만 로봇들은 인간을 그 어디서도 찾아오지 못한다. 로봇 역시 파멸할 위기에 처한다.

그러나 그는 한 쌍의 로봇에서 인간성을 발견한다. 그들은 성서에서 최초의 인간 아담과 이브에 비유되는 마지막 생존자다. 두 로봇 ‘쁘리우스’와 ‘헬레나’는 연극 무대 끝에서 “아담-이브”라고 말하고 사라진다.

‘R.U.R.’은 7차례나 노벨상 후보에 오른 작가 차펙의 핵심 작품이다. 차펙은 이 초기 공상과학(SF) 소설에 자신의 정치적 신념을 깊이 불어넣었다.

차펙이 사용한 ‘로봇’이라는 말의 뿌리는 구교 슬라브 단어 '로봇'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일부 파생어에서는 ‘강제 노동’, 또는 ‘노동자’로 번역된다. 그는 이 단어 '로봇'을 처음 사용한 사람이 그의 형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진다.

하워드 마르켈 역사학 교수는 2011년 NPR과의 인터뷰에서 “이 단어는 독일어, 러시아어, 폴란드어, 체코어와도 같은 언어적 유래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그것은 정말로 세입자의 집세를 ‘강제노역’이나 ‘봉사’로 지불한 중앙유럽 농노제의 산물이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인간 사회에서 로봇 공학의 뿌리는 몇천년 전 그리스 신화나 유대 전통에 나오는 ‘골렘’과 같은 고전 문화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나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가 사용하는 ‘로봇’이라는 단어를 알려준 사람은 차펙이다.

물론 차펙이 언급했던 ‘로봇’들은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단어보다 더 인간적이었다. 이는 사실 더 오래된 용어인 ‘안드로이드’와 공통점을 갖는데, 이는 ‘인간/인간의 형태를 갖는 것’으로 번역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한다. ‘R.U.R.’ 마지막에 나오는 최후의 로봇은 인공 살로 만들어져 피도 흘리고 사랑의 감정도 느끼는 살아있는 존재로서, 결국 인간대신 지구를 이어받는다. 2000년을 배경으로 한 이 연극은 ‘블레이드 러너’나 그 원천물 중 하나처럼 인간성에 대한 질문들을 내놓고 씨름하게 만든다.

이성원  sungwonly09@gmail.com
이성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밴드 뒤로가기 위로가기
인기기사
1
현대로보틱스, 모바일 서비스 로봇 '유니' 연구개발 발표회 개최
2
항공안전기술원-한국항공대학교, 상호협력 협정 체결
3
로봇신문 창간 7주년ㆍ로봇신문이 쏜다, 팡팡!!!
4
바이두, 주제에 맞게 동영상 제작해주는 인공지능 개발
5
식료품 산업의 혁신을 가속화하는 로봇 5종
6
아마존, 델라웨어주에 짓는 최대 규모의 거대 물류 창고는?
7
전염병 유행 대응 로봇ㆍICT융합 기술 시범사업 추진한다
8
로봇이 중국 '마오타오주' 주조한다
9
일본 '도그', 코로나 확진자 시설에서 무인운송 로봇 실증실험
10
유니버설 로봇, 협동 로봇 웨비나 개최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로봇신문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국제표준간행물번호 ISSN 2636-0381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 서약사입니다
08298) 서울 구로구 공원로 41(구로동, 현대파크빌 427호)  |  대표전화 : 02)867-6200  |  팩스 : 02)867-6203
등록번호 : 서울 아 02659  |  등록일자 : 2013.5.21  |  발행인·편집인 : 조규남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경일
Copyright © 2013 로봇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ditor@irobo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