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신문사
> 뉴스 > 드론
수퍼볼에 드론 탐지 레이더 활용할 수 있을까레이더 기술 스타트업 '에코다인',FCC에 승인 요청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1.31  09:49:06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밴드

레이더 기술 기반의 스타트업인 에코다인(Echodyne)이 애틀랜타의 NFL 슈퍼볼에서 실험할 드론 탐지 레이더 시스템의 조속한 승인을 FCC에 요청했다.

‘긱와이어’에 따르면 워싱턴주 커클랜드 소재 에코다인은 최근 이같은 내용으로 FCC에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 실험은 FAA가 뉴 잉글랜드 패트리어트(New England Patriots)와 로스앤젤레스 램스(Los Angeles Rams) 사이의 슈퍼볼 축구 경기를 위해 마련한 ‘드론 금지구역(no-drone zone)에서 에코다인의 저가형 소형 레이더 플랫폼을 다른 탐지 시스템과 비교하는 내용이다.

에코다인은 워싱턴주 벨뷰의 인텔렉추얼 벤처스(Intellectual Ventures)가 개척한 고체상태 메타물질 기술의 이점을 활용하는 기업으로 빌 게이츠 외에도 벌칸 캐피털(Vulcan Capital), 마드로나 벤처그룹(Madrona Venture Group), NEA, 룩스캐피털(Lux Capital ), 크레지재단(Kresge Foundation) 등이 투자에 참여했다.

에코다인은 지상 평면 레이더 안테나가 2마일(3km) 떨어진 곳까지 비행한 항공기를 탐지 추적하고 0.6마일(1km)의 거리에 있는 소형 드론을 감시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미 알래스카, 노스 다코타, 텍사스, 버지니아를 포함한 지역들에서 이 시스템을 실험했다.

가디언은 에코다인의 신청을 지지하는 문서들을 인용해 “이 회사의 실험 레이더 안테나 2개가 애틀랜타의 메르세데스-벤츠 스타디움 근처에 설치돼 ‘슈퍼볼 LIII ‘ 기간 동안 확인되지 않은 드론 활동에 대해 연방 경찰관을 비롯한 보안 요원에게 알린다”고 보도했다. 가디언지에 따르면 이 테스트는 FBI의 지침과 지시에 따라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테스트 승인이 일시적인 미 정부 폐쇄로 보류되면서 이번 신청서는 비상사태나 다른 긴급한 상황을 위해 예비되는 특별 임시 권한의 절차에 따라 면허 승인을 요청한 것이다. 신청서에서 에코다인은 "파트너의 테스트 일정을 충족시키기 위해" FCC의 조속한 승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에코다인 측은 "사전 승인없이는 특정 고객 애플리케이션 또는 배포에 대해 의견을 제시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공항, 경기장, 야외 행사, 중요 국가 인프라, 산업 단지, 정부 시설, 군사 기지 등을 둘러싼 드론 활동에 대해 연방정부, 주 정부 및 지방 기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그것은 미국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이러한 유형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이상적인 고성능 레이더를 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했으며 이를 법 집행 기관 및 보안 제공업체에 공급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가디언은 미국 FBI 관계자가 “에코다인 시스템에 대한 언급을 회피했지만 드론 위협으로부터 대중을 보호할 수 있는 자신이 있다”고 언급한 사실을 인용했다. 런던 개트윅 공항과 히드로 공항, 뉴저지주 뉴어크 리버티 국제 공항에서의 비행 차질로 인해 최근 드론 간섭이 큰 문제가 되었다. 보도에 따르면 최근 한 러시아 관광객이 이스라엘 텔아비브의 벤 구리온 공항 주변에 드론을 날려 체포되는 일이 발생했다.

미국에서는 공항 주변에서 드론 비행이 금지되고 있고, 미국 FAA는 지난 1월 29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 스타디움 인근에서 항공기 및 드론 비행에 특별 제한을 가하고 있다. 슈퍼볼 황금시간대에 규칙을 위반한 조종사와 드론 운영자들은 2만 달러(2237만원) 이상의 민사 처벌과 잠재적인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도 있다.

김지영  robot3@irobotnews.com
김지영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밴드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근인기기사
1
2019 국제 대학생 창작자동차 대회 참가기
2
홍익대 자율차팀, 국제 대학생 창작자동차 대회서 2관왕 ‘영예’
3
300만 돌파 마동석·김상중 주연 ‘나쁜 녀석들: 더 무비’ 예매 1위
4
작년 '세계 서비스 로봇 시장 15.3조원' 규모
5
작년 '세계 산업용 로봇 시장 19.6조원' 규모
6
소프트뱅크 로보틱스, 청소 로봇 해외 시장 공략
7
산업통상자원부
8
LG CNS-YBM NET, AI 기반 외국어 교육 사업 협력
9
벨로다인,'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벨라레이 라이더’ 출품
10
유니버설 로봇, 신형 협동 로봇 'UR16e' 발표
로봇신문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국제표준간행물번호 ISSN 2636-0381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 서약사입니다
08298) 서울 구로구 공원로 41(구로동, 현대파크빌 427호)  |  대표전화 : 02)867-6200  |  팩스 : 02)867-6203
등록번호 : 서울 아 02659  |  등록일자 : 2013.5.21  |  발행인·편집인 : 조규남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경일
Copyright © 2013 로봇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ditor@irobo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