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신문사
> 뉴스 > 개인서비스 로봇
스마트 홈 로봇 선도기업, 아이피엘(IPL)중국판 돔지(Domgy) 개발, 중국 시장 공략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12.27  01:45:08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밴드

▲소셜 로봇 ‘아이지니(IJINI)’
2014년 설립된 아이피엘(www.ipl.global)은 스마트홈 시장을 겨냥해 소셜 로봇 ‘아이지니(IJINI)’를 개발, 공급하고 있는 한국의 로봇 스타트업이다. KT에서 개발한 교육용 로봇 키봇을 개발한 인력과 KIST에서 잉키(ENGKEY) 등 로봇 상용화 프로젝트를 추진한 인력들이 주축이 되어 설립됐다.

회사 이름 아이피엘은 영문명 ‘INNO PLAY LAB’을 줄인 말로, INNOVATIVE(혁신적인), PLAY(놀이), LAB(연구실)을 의미한다. 아이피엘은 '인간을 위한 로보틱스'라는 기업 철학을 바탕으로 '1가정 1 로봇'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가정용 소셜 로봇 개발 및 공급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람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하드웨어 융합형 서비스 플랫폼 회사로 성장하겠다는 비전을 갖고 있다.

아이피엘은 창업한지 얼마되지 않아 ‘2016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dot Design Award Best winner of the industrial)’ 수상, 한국신용보증기금 ‘퍼스트 펭귄 우수기업’, ‘2015 넥스트 스타트업 어워드(Next Startup Award) 대상’ 수상 등으로 기술력과 제품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아이피엘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의 시장 창출형 로봇 사업에 참여하면서 스마트 홈 서비스 로봇 개발과 생태계 구축에 한걸음 더 다가섰다. 지난2016년 중국의 비비드에이스(Vivid Ace), 글로벌 네트워크 장비 업체인 시스코의 송도혁신센터 등 기관과 함께 스마트홈 로봇의 상용화를 위한 시범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이 프로젝트는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의 융합을 통해 스마트홈 로봇 플랫폼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추진됐다. 아이피엘은 이 프로젝트를 통해 서비스 플랫폼 인프라 구축, 사용자 이용 데이터분석 시스템 구축, 스마트홈 사용 참여자 및 협력 개발자 모집 등에 관한 경험을 축적했다.

이 같은 프로젝트의 결실이 가정용 소셜 로봇인 아이지니다. 아이지니는 감성 로봇 서비스와 스마트 홈 서비스, 보안서비스 등 생활 서비스를 제공하며 쉽고 빠르게 로봇을 개발할 수 있는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스마트홈+IoT 서비스 허브 플랫폼 서비스'를 지향하는 제품이다. 다양한 AI, 플랫폼과 연동하여 가정내 생활 편의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독특한 표정과 목소리로 자신만의 캐릭터를 연출하므로서 사용자에게 거부감 없는 음성 인터렉션 환경을 제공하며 로봇 자율주행, 화자 인식, 각종 센싱 기능 등의 로보틱스 기능을 활용하여 개인 비서부터 홈 IoT, 홈 보초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이피엘은 국내 업체로는 매우 드물게 일찌감치 해외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유치해 주목을 받았다. 2015년 중국의 비비드 에이스(Vivid Ace)로부터 미화 220만 달러의 해외 투자유치에 성공해 중국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했다.

지난 2016년에는 중국 협력사와 함께 아이지니의 중국판인 돔지(Domgy)를 개발해 중국 시장 진츨을 위한 초석을 다졌으며, 지난해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국제로봇박람회(CiROS)에 참가해 기술력을 소개하는 등 중국 시장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중국 뿐 아니라 올해 초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18’에도 출품해 아이지니(iJINI)를 소개하는 등 글로벌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장길수  ksjang@irobotnews.com
장길수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밴드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근인기기사
1
국립과천과학관, 2019 과학학습 교구 박람회 개최
2
대한항공, 중소기업과 '하이브리드 드론' 협력 생산
3
일본, 전통식품 활용해 식용 소프트 로봇 만든다
4
KAIST, 나비처럼 부드러운 소프트 로봇용 인공근육 개발
5
산업부ㆍ과기정통부, 자율주행 분야 기술협력 본격화
6
'웨이모', 자율주행차용 데이터셋 연구자에게 무상 제공
7
미 FAU, 인공지능 로봇독 '아스트로' 개발
8
중국 산업용 로봇 기업 ‘엘리트’, 170억원 투자받아
9
中 공업정보화부 장관, "로봇 산업 응용분야 더욱 확대돼야"
10
엠투소프트, 전자문서 솔루션과 리포팅 솔루션 '우수조달물품' 지정
로봇신문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국제표준간행물번호 ISSN 2636-0381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 서약사입니다
08298) 서울 구로구 공원로 41(구로동, 현대파크빌 427호)  |  대표전화 : 02)867-6200  |  팩스 : 02)867-6203
등록번호 : 서울 아 02659  |  등록일자 : 2013.5.21  |  발행인·편집인 : 조규남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경일
Copyright © 2013 로봇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ditor@irobo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