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신문사
> 기획·테크 > 특집
[스마트 '로보월드 2017']⑩지역 거점센터부천산업진흥재단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 등 기관 참여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9.11  14:08:20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밴드

지역거점센터관에는 부천,인천,대전 등에 위치한 로봇 스타트업들이 다수 참여하고 있다. 이들 지역은 국내 로봇 산업의 핵심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주요 참여업체들과 제품을 살펴본다.

부천산업진흥재단

다인큐브=다인큐브는 산업용 로봇 제어기의 3대 핵심 부품인 교시조작기(Teach Pendant)와 로봇모션제어기,Safety Controlle (Safety PLC)를 공급하는 로봇 제어기 전문기업이다. 다양한 로봇과 장비에 적용되어 연간 2천 대 이상의 제품을 국내외 기업에 공급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 로봇 분리 조작기, 로봇 제어기를 출품한다. 로봇 모션 컨트롤러는 산업용 로봇에 최적화된 컨트롤러와 교시 조작기 일체형으로 만들어졌다.

디에스티로봇=디에스티로봇은 1999년 설립이래 '로봇 융합시대를 선도하는 편리한 로봇서비스 제공'이라는 비전 아래,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산업 현장에 적합한 소형 핸들링로봇과 트랜스퍼 로봇을 제공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R&D 및 인적 투자를 통해 로봇응용시스템 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서비스용 로봇 분야에서는 스마트서보와 소형 휴머노이드, 애완로봇 제니보 등의 상품화를 통해 에듀테인먼트와 쇼핑도우미로봇 비즈니스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 쇼핑도우미 로봇, 호비스 라이트(Hovis Lite),제니보, 허큘렉스 서보모터 시리즈 등을 선보인다.

로보테크=로보테크는 FA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업체다. 직교좌표로봇, 스카라로봇, 겐트리로봇, 수직다관절로봇, 로봇콘트롤러, 모션콘트롤러, 서보드라이버, 그리퍼, 스위블 등 백여종에 달하는 그 주변기기, 각종 라인 시스템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이번에 공공기관 스마트 가이드 로봇 ‘시아’, 공공기관 가이드 로봇 ‘PGR6’를 출품한다. 시아는 음성 TTS 및 음성 인식,자율주행 및 안내 서비스, 주차확인, 사진 찍기, 자동충전 등 기능을 갖추고 있다.

   
▲▲ 쎄네스테크놀로지 산업용 로봇 부품 '제로백 하모니 드라이브'
쎄네스테크놀로지=쎄네스테크놀로지는 2004년 설립이래 스마트 카드기기 기기산업의 발전을 주도해왔다. 소형 6축 다관절 산업용 로봇 시리즈(Robo 005/010/015)와 우수한 품질의 서보-메이트 감속기(Servo-Mate Reducer,RV Reducer type), 제로백 하모닉 드라이브를 선보였다. 이번에 소형6축 다관절 산업용 로봇, 제로백 드라이브(하모닉 드라이브)를 출품한다. 소형6축 다관절 산업용 로봇은 고속, 고정확성, 집약에너지 공급시스템, 광범위한 설치 포지셔닝, 공간절약 축약성, 저유지 보수성, 최소화된 사이클타임, 안전구동시스템 등을 특징으로 한다.

고영로보틱스=고영로보틱스는 컴퓨터 통신기기 장치 및 반도체 검사장비 개발 등 제조 분야와 각종 로봇 무대 제작, 과학 완구 등 분야의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번에 교육용,개발용 휴머노이드 로봇을 선보인다.

로보라이프=로보라이프는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 로봇을 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번에 TINYWAVE, 코드 위저드 키트(CODE WIZARD KIT), 매직 로봇, 수중 엑추에이터 등을 선보인다. 매직 로봇은 로봇과 마술시스템의 상호 작용을 통한 멀티미디어 구현과 HW제어를 활용,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특히 모션 중심의 휴머노이드 개발, 모션 SW, 테이블 로봇의 멀티미디어, 특수 HW장치, 관제 SW 등으로 분산 되어있는 다양한 기술을 융합해 새로운 형태의 공연 로봇 시스템을 제공한다.

   
▲ 에이치에스지 포신청소 로봇용 모터
에이치에스지=에이치에스지는 2002년에 설립된 산업용 기어드 모터(Geared motor) 전문기업이다. 표준감속기, 유성감속기, WORM 감속기의 설계 및 제조기술 개발과 40년간의 모터 제조 기술을 결합해 고객에게 고품질 제품을 제공한다. 이번에 DC 기어드 모터, BLDC 기어드 모터, BLDC 드라이버, 로봇 관절용 모터를 출품한다.

엠티에스이=엠티에스이는 2000년 설립 이후 메카트로닉 관련유통에서 서보실런더 생산 및 판매 업체이다. 이번에 서보실린더,TM로봇을 출품한다

티엠테크아이=티엠테크아이는 산업용 대용량 BLDC 모터, 드라이버, 전자브레이크 및 특주형 AC 인덕션모터 등을 생산하는 모터 전문 업체다.국내 최초로 대용량 BLDC 모터인 파워 TM을 생산 공급하고 있다. 파워 TM BLDC 모터는 강력한 네오디늄 자석을 적용한 고효율 고토크 모터로 정속 및 부하대응 특성이 우수하다. 이번에 산업용 및 로봇관절용 BLDC 모터를 출품한다. BLDC 모터는 이 브러시를 반도체 스위칭 소자로 대체해 수명이 10배 정도 길고 소음이나 전자파 발생율이 낮다. 인공지능 회로 부착으로 힘 제어가 가능하다.

   
▲마로로보테크 스마트 물류로봇 'M3'
마로로봇 테크=마로로봇 테크는 최첨단 로봇시대를 이끌 인재 양성에 목표를 두고 산업용 로봇 및 기자재를 개발 제조하기위해 설립됐다. EMC 스캐너 및 산업용 로봇을 모체로 누구나 로봇을 제어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이번에 스마트 룰류 로봇 ‘M3 ’를 선보인다. 이 로봇은 지정 경로의 주행이 아닌 사용자 지정 경로 주행이 가능함해 다양한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다. 로봇이 상호 간섭없이 일정한 위치로 물건을 이송할 수 있으며, 정해진 주행 경로에 따라 동작하는 것이 아니라 주위 환경이 영향을 주지 않는 상황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최단 거리로 이동할수 있다.

아이알로봇=아이알로봇은 소형 서보 모터 제어 기술을 바탕으로 산업용부터 교육용, 엔터테인먼트용 로봇을 선보이고 있다. 올해 전시회에는 미니 리니어 서보 모터, 아두이노 호환 이족보행 휴머노이드를 출품한다. 아두이노 호환 이족 보행로봇은 아두이노 API와 다양한 아두이노 쉴드를 활용해 로봇의 기능 무한 확장이 가능하다. 6축 자이로 센서, 블루투스 4.0 모듈, 로봇 프로그램시 편의성을 도모할 수 있는 로봇 스탠드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소형 리니어 서보 모터는 위치 제어 선형 동작이 가능하며 직선운동이 필요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다.

이노스웰=이노스웰은 원자력 주기기 부품 측정자동화 시스템 및 방사능 환경 원격제어 로봇 사업을 시작했다. 이노스웰이 개발한 로봇 및 장비는 국내 원자력 발전소의 다양한 현장에 적용되어 성공적으로 작업을 수행했다. 현재 원자력 부문에서 축적한 기술을 바탕으로 일반 산업용 로봇 및 FA 자동화 장비 개발, 고객 니즈에 따른 특수 작업 장비 개발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번에 PCB 핸들링 로봇을 출품한다. PCB 핸들링 로봇은 가반 하중 20Kg의 수직 3축 다관절 구동으로 향후 양산성을 고려하여 주조 또는 다이캐스팅으로 제작 가능하다.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

더케이볼트=더케이볼트는 제품의 기구,회로 설계를 기반으로 교육용 로봇 기자재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단계별 교육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다. 관계 회사인 케이로봇을 통해 로봇 제품의 관절 역할을 하는 구동 모듈은 15개의 모델, 회전구동 역할을 하는 DC모터 20개 모델 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 더케이볼트는 산업용 서보,드론,교육용 로봇 교구재,유아용 블록 로봇 등을 출품한다. 유아용 블록과 완구형 로봇의 해외 수출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디자이너스킹덤=디자이너스킹덤은 로봇디자인과 디자인 소재분야를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다. 업무영역은 DKR(Robot design), DKP(Products design), DKM(Materials of design) 등이며 컨설팅과 제작 등도 하고 있다. 그동안 로봇디자인을 하면서 축적한 로봇디자인 프로세스 노하우를 소개하고, 로봇디자인 작업시 디자인 업체에서는 어떤 과정으로 디자인하는지 등에 관해 정리해 이번 전시회에 소개한다.

마농탄토=마농탄토는 제품디자인과 로봇디자인을 주로 하고 있으며 각종 로봇의 선행디자인으로 로봇의 디자인 미래를 발굴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 투어가이드 로봇, 시각장애인 보조 로봇, 대형 서점용 정보제공 로봇 등을 선보인다. 이들 로봇은 부드럽고 감각적인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자연에서 오는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다. 투명함과 깨끗한 색채감을 특징으로 한다. 자연과 첨단 기술의 조합은 로봇이 환경에 조화 될수 있도록 해준다. 인간과 환경, 인간과 로봇, 로봇과 환경의 관계성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컨셉 로봇들을 소개하면서 로봇디자인이 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미니로봇 '메탈 파이터 로보노바 II'
미니로봇=미니로봇은 2000년 3월 설립 이래 로봇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에 전념해 배우면서 즐기고,즐기면서 상상하고, 상상으로 창조하는 로봇 영역을 열어가고 있다. 사업분야는 교육용 로봇(블록조립형 로봇, 휴머노이드), 대회 참가용 로봇(인공지능형 휴머노이드), 전시체험용 로봇(댄스, 복싱, 축구 로봇 등)이다. 전시 제품은 교육용 로봇, 로봇 물고기, 메탈파이터 등이다.

교육용 로봇은 구동부, 센싱부, 제어부, 통신부로 구성된 제어시스템과 6면 조립가능한 블록 및 미니컴파일러 SW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모델을 조립하고 프로그램하는 창작활동을 통해 로봇의 구동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교보재로 이뤄져 있다. 메탈파이터 로봇은 기본형(블록조립형 로봇의 기본학습을 바탕으로 진보된 형태의 교육이 가능한 2족 보행로봇),댄스로봇(공연용 로봇의 대표 주자로서 관객의 시선을 잡을수 있는 제품), 복싱로봇(체험용 로봇으로 관객이 직접 조작할 수 있는 제품), 인공지능형 로봇(로봇 스스로 외부환경을 인식하여 스스로 상황판단하고 자율적으로 동작하는 로봇) 등이다.

보드테크앤다비드=보드테크앤다비드는 CNC조각기 및 CNC기기 개발 및 생산에 주력하고 있으며 제진시스템 및 광학기기 개발 및 생산도 하고있다. 이번 전시회에 CNC조각기, 레이저조각기를 출품한다. 탁상형 CNC조각기는 알루미늄, FRP, 아크릴, 동판, ABS, PVC, 목재, 고무 등을 가공할 수 있으며 각종 프레임, 로봇부품, RC용품, 조각, 목업(모델링),파트, 샘플 가공 등을 쉽고 빠르게 가공할 수 있다. 레이저조각기는 유리, 아크릴, 나무, ABS보드, 칼라판, 고무, 플라스틱 등 다양한 비금속 재료를 레이저가공 및 레이저컷팅할 수 있다. 이 회사는 CNC 머신 제작에 필요한 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AS 발생시 쉽게 대응할 수 있는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위즈윙 홀더 접이식 무인 비행기
위즈윙=위즈윙은 무인항공기, 비행제어 소프트웨어 전문업체로 지면 이동 및 자율 상승 드론, 분해 조립용 드론, 비행제어시스템 소프트웨어 등에 관한 특허(출원) 및 소프트웨어 등록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 홀더 접이식 무인비행기 시리즈와 교구제용 조립식 큐브 드론을 출품한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위즈윙은 교육용 무인항공기, 산업용 무인항공기, 비행제어시스템의 기술력을 국내외에 알리는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또 자유학기제, 방과후 수업 등 과학체험 학습 교구제로서 체험의 장을 마련한다.


대전테크노파크

   
▲ 유콘시스템 무인기 '리모아이'
유콘시스템=유콘시스템은 국내 최초로 개발/양산 배치된 군단급 무인항공기 개발의 주역들이 지난 2001년 창립했다. 무인항공기분야에서 고집스럽게 외길만을 달려온 기업이다. 2008년에는 대대급 무인항공기를 개발해, 우리 군이 사용하는 두번째 국산 군사용 무인항공체계를 공급했다.

우리나라 최초로 2004년 UAE 공군에 무인항공기 지상통제장비를 수출하였고, 2008년 농업용 무인 방제 헬기의 시판을 계기로 상용 무인항공기 시장에 진출했다. 또한 방위사업청/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개발 중인 대형 무인항공기의 핵심 통제장비 개발업체로 선정되었다. 이번 전시회에 공간정보용 드론(리모엠) 등을 선보인다.

코리아드론콥터=코리아드론콥터는 ‘드론利人: 사람에 이로운 드론’이라는 모토하에 드론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 가장 먼저 경험하는 입문용 드론을 안전하고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안전과 비행 성능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블레이드 부품 국산화를 시작으로 완성도 높은 차세대 드론을 설계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 코딩 학습이 가능한 코딩드론 ‘크론코더’와 코딩 3D 시뮬레이터를 출품한다. 크론 코더(KRONE CODER)는 AI 자율 비행의 원리를 학습할 수 있도록 드론 및 드론 시뮬레이션을 채택했다. 블록 기반 비주얼 개발 도구를 통해 코딩의 개념을 익히고, 텍스트 코드 레벨의 연계 학습과 모듈형 드론의 다양한 조건 및 논리에 따른 제어를 통해 컴퓨팅적 사고력를 배양할 수 있다.

아이티즈=아이티즈는 아이티즈는 교육용 전기, 전자, 메카트로닉스, 로봇 관련 교육용 장비 및 지능형 로봇, 전시용 로봇 등 교육용 기자재 전영역을 취급하고 있다. 특성화고등학교, 마이스터 고등학교, 대학 관련학과에서 필요한 솔루션과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 PCB 프린터 노벨머신(Printer NOVEL Machine)을 출품한다. 전자회로기판(PCB)의 일반적인 제조방법인 에칭(etching)을 사용하지 않고 전도성 잉크(Conductive Ink)를 이용,전자회로기판을 인쇄하고, 납땜이 되는 부분에는 솔더링 잉크(Soldering Paste)를 인쇄해 리플로우(Reflow) 기능을 구현, PCB를 직접 제작할 수 있다.

   
▲▲ 새온 지능로봇 '알티노'
새온=새온은 지능 로봇 ‘알티노’를 출품한다. 지능로봇 알티노는 자이로, 나침판, 3축가속도, 장애물 센서, 온도, 조도, 리모컨 등 7개 센서와 다양한 디스플레이 장치를 탑재해 유연한 코딩학습이 가능하다.별도 분해조립 모델을 이용한 로봇 메커니즘 학습이 가능하다.

   
▲ 바램시스템 스마트 홈 모니터링 로봇 '앱봇 라일리'
바램시스템=바램시스템은 차세대 성장기술인 스마트 홈 로봇 및 임베디드 시스템, 영상인식 기술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 스마트 홈 모니터링 로봇 앱봇 라일리를 출품한다.

기존의 홈 카메라는 CCTV나 IP 카메라 형태로 벽면이나 책상 등에 고정된 상태다. 하지만 이러한 카메라 제품은 설치된 공간에서만 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사각 지대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앱봇은 기존 홈 카메라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제품으로, 로봇의 이동성과 IP 카메라의 편리한 연결성을 융합했다.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접속이 가능하며, 밖이나 회사에서도 집안에 있는 자녀와 애완동물을 따라다니면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마젠타로보틱스=마젠타로보틱스는 통합제어 GUI 프로그램, MaVIX(영상처리 개발 전용 임베디드 시스템)을 개발하는 업체다. 이번 전시회에 통합제어 GUI 로봇제어 시스템을 출품한다.
이 솔루션은 다양한 로봇 구성에 대응 가능한 통합 제어GUI 시스템으로 로봇 하드웨어 장치 디바이스와 인터페이스 모듈로 로봇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간 정보를 연동하며, 3차원 영상 복원 정보와 장비상태 정보를 통합 GUI에 도시하는 기능을 한다. 3D마커를 이용해 마우스의 드래그로 로봇을 직관적으로 컨트롤할 수 있다. 또 ROS 기반의 3D 비주얼라이저(Visualizer) 라이브러리를 사용,다양한 로봇들을 비주얼 창에서 3D로 확인할 수 있다.

두시텍=두시텍은 전파항법 원천기술 보유업체로 무인화에 필요한 위성항법 오차보정(GBAS/SBAS/NDGPS)과 관성 자동항법(INS/IMU)을 융합해 무인 시스템을 공급하는 벤처기업이다.관성항법과 위성항법은 기술장벽이 큰 위치정보 핵심기술로 두시텍은 전파오류 획득분석과 정밀 시각동기 및 오차보정 알고리즘 대부분을 독자 개발했다. 미래 무인화에 필요한 기술융합으로 위성기반 항법 시스템과 센서기반 융합항법 운용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우주핵심부품개발업체 선정과 한국형 항법 드론(KnDrone)국산 제품을 출시했고 무인시스템을 다양하게 개발하여 자동항법을 실현하고 있다.

이번에 출품한 무인항공기는 정밀위치 데이터 로고(Data Logger)를 위한 자동이착륙, 자동비행 운영시스템, 실외환경의 강인한 10m/s 풍속 비행 성능(이륙 5m/s이하, 임무장비 탑재가 가능한 48cm 규격 1kg 실현(세계 최저 중량) 등을 지원한다.

네스앤텍=네스앤텍은 순수 국내기술과 독자적인 알고리즘으로 무인기시스템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기업이다. 다년간의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의 요구에 맞는 어플리케이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무인기 분야에서 소형경량화 기술과 함께 탑재장비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 SWID(Smart Wired Drone),ARIS SPIKE, ARIS VIEW-085 등 제품을 선보인다. SWID은 광범위 재난현장 관제,경로점 설정 자동비행 및 자동 이착륙,1인 운용 가능,실종자 탐색,3D 지도 매핑,대테러작전 등 이 가능한 제품이다. ‘ARIS VIEW-085’는 대대급 소형무인기로 3축 짐벌을 채택했다.

장길수  ksjang@irobotnews.com
장길수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밴드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근인기기사
1
A New Leader in the Field of Collaborative Robots, Neuromeka
2
NT Robot, Pursuing a Human-Robot Symbiosis
3
로봇산업협회, 회원사 오픈 팩토리 행사 개최
4
미쓰비시, AI 적용 산업용 로봇 팔 개발
5
KT, LTE 기반 AI스피커 출시
6
월마트, 바닥청소 로봇 도입 추진
7
국산 무인선 '아라곤Ⅱ호', 닻 올렸다
8
빅데이터ㆍAI 의료기기 허가 심사 가이드라인 마련
9
IFR, "서비스 로봇 시장 탄력받았다"
10
대한민국청소년로봇연맹, 청소년 로봇 스포츠 대회 연다
로봇신문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본지는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심의 준수 서약사입니다
08298) 서울 구로구 공원로 41(구로동, 현대파크빌 427호)  |  대표전화 : 02)867-6200  |  팩스 : 02)867-6203
등록번호 : 서울 아 02659  |  등록일자 : 2013.5.21  |  발행인·편집인 : 조규남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경일
Copyright © 2013 로봇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ditor@irobotnews.com